"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공정무역 캠페인"
공정무역도시 인천 블로그 시민기자단 이경하
2024년 11월 22일부터 23일까지, 인천시가 주관하는 제1회 사회적경제박람회가 송도컨벤시아에서 이틀 간의 일정으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인천시가 주관하는 첫 번째 사회적경제 박람회로,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된 뜻깊은 행사입니다.
박람회에는 총 70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참여하여, 소셜 플러스 마켓을 운영하고 제품을 홍보, 판매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마켓은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생산한 다양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담은 제품을 소개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박람회는 사회적경제 조직 간 네트워킹과 토론회, 정책 세미나, 청소년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사회적경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지속 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장이 되었습니다.
<공정무역 부스, 공정한 소비와 생산의 가치 전파>
이번 박람회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공정무역 부스의 운영이었습니다. 인천공정무역협의회에 속해 있는 인천광장, 썬오아시스협동조합, 인천공정무역전문위원들이 함께 참여해, 공정무역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스에는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과 관련 도서들이 체험, 전시, 판매되어 방문객들이 공정무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부스 안에서는 공정무역 커피 시음 행사와 공정무역 실팔찌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어 방문객들이 공정무역을 체험하고, 공정한 거래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공정무역 차담회 부스에서는 공정무역에 관심 있는 교사나 기관를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인천광장에서는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하며, 소비자들이 공정무역의 가치를 경험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공정한 가격과 지속 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공정무역과 사회적경제의 중요한 가치를 실천하는 자리였습니다. 공정무역은 단순히 제품을 사고파는 차원을 넘어, 생산자에게 공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중요한 경제 모델입니다. 공정무역 부스는 이런 가치를 널리 알리고, 방문객들이 공정무역 제품을 직접 경험하면서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공정무역과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 가능한 소비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제 모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